FAQ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금기사항 및 이상반응 신고방법

Q.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은 2회까지 다 맞아야 하나? A. 현재 국내에 도입되는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은 2회 접종해야 한다. 최근 들어와 10일부터 접종을 시작한 얀센의 경우 1회 접종이다. 권장횟수가 2회인 예방접종을 한 번만 할 경우 약간의 면역을 얻을 수 있겠지만, 보호 효과는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접종 간격을 지켜 두 번의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알아본 바에 의하면, 얀센은 6개월용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고로 추가로 접종을 해야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추후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를 하겠지만, 얀센백신을 맞았다면, 임시적인 안정감을 갖아도 될 것 같습니다. Q. 코로나 백신 1차는 AZ 백신으로 2차는 화이자 백신 이런 식으로 번갈아서 맞아도 되나? A. 현재 다른 종류 백신과의 교차접종 가능에 대한 근거가 없으며, 동일한 백신을 맞길 권고하고 있으며, 백신접종 예약으로 인하여 교차접종 시도시 노쇼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능한 동일 백신 접종을 원칙으로 접종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마스크를 안 해도 되나? A.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접종 후에도 마스크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항체가 생겨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면역에는 비특이적 선천면역과 특이적 후천면역이 있으며, 코로나 백신이 항체 생성해서 중증이 되지 않도록 막는 효과는 인정이 되어 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과 전파는 현재로써는 막을 수가 없기때문이다. 당분간 집단 면역이 형성될 때까지는 마스크도 열심히 써야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이동 제한 등이 지속될 것입니다. 항상 질병관리본부의 발표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코로나 백신 접종하면 해외여행 가능한가? A.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항체가 생겨도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해외여행은 위험합니다. 그러나 최근 몇몇의 나라에서 코로나 백신을 맞고 맞은 증명서와 코로나 음성 반응 증명서 등을 소지하면 여행을 허락해주는 국가들이 생겼다고 합니다. 이는 쌍방의 국가간에 협의를 통하여 신중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국이 시국이니만큼 현재 해외여행을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방법

Q.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샤워 가능한가? A. 주사를 맞은 당일, 간단한 샤워는 가능하다고는 하나,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독감 및 주사를 맞았을 경우, 하루(24시간)가 지나서 하는 것을 권고사항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스스로가 주의를 해서 나쁠 것은 없다고 판단되며, 이 밖에 사우나, 찜질방, 반신욕, 수영은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Q.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음주, 운동 해도 되나? A. 예방접종 후 가급적이면, 1~2일은 음주를 금지하고(금주) 격한 운동은 삼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별한 지침이 내려온 것이 없기 때문에 주의사항이며, 사람마다 증상이 다를 수 있으니, 몸의 건강상태를 예의주시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백신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하는방법

지난 6월 10일부터 얀센백신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병원 및 의원, 소아과에서 접종을 할 것입니다.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즉시반응 이상여부를 관찰 후에 귀가할 수 있습니다

dark.7cracker.com